책리뷰

더시스템 줄거리, 주요내용, 느낀점

ovbook 2023. 3. 21. 09:06

오늘 소개드릴 책은 <더 시스템>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저자 스콧 애덤스가 자신의 인생을 바꾼 시스템을 주제로 쓴 책입니다. 저자인 스콧 애덤스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운동과 명상을 하고 하루를 계획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 덕분에 지금처럼 유명한 작가가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도 이렇게 멋진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책을 통해 배울 있었습니다. 

 

더시스템 줄거리

더시스템의 저자는 우리에게 어떤 일을 하든 결국엔 시스템화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습관을 만들어야하는데 저자는 그것을 위해 노력했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책에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시스템이란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자 과정입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서 운동을 하고 하루를 시작한다면, 이것 또한 그 사람의 시스템입니다. 만약 일찍 일어나지 못한다면 다른 날에라도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한답니다. 이렇게 작은 습관들을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결국 큰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말할 있습니다.

저자가 관찰한 바에 의하면. 뭔가를 연습하고 싶어하는 충동을 자연스럽게 타고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즉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연습은 고문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어느 쪽이든. 타고난 성향은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간을 들일 대상을 결정할 때.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연습능력을 정직하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타고난 연습벌레가 아니라면 끝없는 연습이 필수적인 일에는 전략을 세우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더시스템 주요 내용

성공은 좋은 시스템을 골라 계속 정진하다가. 마침내 운이 더해져서 이루어지는 결과이다. 당신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당신의 성공 확률이 두 배가 된다. 적당히잘함과 적당히잘함이 더해지면 월등히 잘함으로 있습니다.

뉴스 읽기가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방법을 바꿔보라고 권하고 싶다고 합니다. 뉴스 읽는 습관을 들이는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자기가 흥미를 느끼는 주제만 읽는 방법입니다.

성공을 위한 중요한 패턴들 부끄러움을 두려워하지 않기, 부끄러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능동적으로 행동하기입니다. 또한, 운동이 사람을 똑똑하게 심리적으로 용감하게, 창의적으로 만들고 더 많은 에너지와 영향력을 불어넣는다고 생각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을 학습가능한 기술로 여깁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자리에서 유머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고 농담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대신 다른 사람들이 유머를 던지기에 적합한 재미난 화제를 제시하면서 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맡는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신이 던지는 유머가 실제로 얼마나 재미있는지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태도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웃음을 선사하려고 노력하는 당신의 모습을 보면서 다른 이들억누르고있던 자신의 유머감각을 자유롭게 발산하게 된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느낀점

더시스템이라는 책은 자기계발서적 중에서도 꽤나 유명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해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책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고 그냥 남들이 다 읽으니까 읽어봐야지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읽다보니 점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까지 갔을 때에는 책에서 소개하는 방식대로 나도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시스템이라는 책은 저자인 스콧 애덤스가 만화가인 자신에게 찾아온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 쓴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실패란 없고 피드백만 있을 뿐이며, 어떤 일이든 시스템화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목표보다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말 그대로 꾸준히 있는 힘은 시스템에서 나온다고 하고 있습니다. 뭔가 대단한 계획을 세우고 그걸 이루기 위해 아등바등 거리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실행할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쉽지 않겠지만 계속 하다보면 어느 새 변화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그게 바로 시스템의 힘이라고 있습니다.

목표설정과 시스템구축은 둘 다 중요하지만 굳이 고르자면 시스템 구축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목표라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무언가를 정해놓고 그것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과정이지만, 시스템이란 나의 일상생활 속 행동양식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은 누군가의 인생 멘토가 수도 있는 좋은 책이라고 느껴졌습니다.